구기자의 전설 > 구기자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구기자

구기자의 전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08-04-25 23:02 조회2,405회 댓글0건

본문

 
 
  %B1%B8%B1%E2%C0%DA%BF%AD%B8%C5.jpg
 

                                         구기자의 전설


할머니의 비밀


노나라의 한 관리가 민정을 살피고 조정으로 돌아가는 길에 서하지방에서 이상한 광경을 목격하였다. 15~16세쯤 되는 소녀가 회초리를 들고 머리가 희고 치아는 거의 없고 수염이 한자나 자란 80~90세 되어 보이는 노인을 때리려하니 노인은 달아나면서 잘못하였다고 애걸 하였다.


그 관리는 화가 머리끝까지 치밀어 그 소녀 앞으로 나아가 너는 이 노인이 무엇을 잘못하였기에, 아니 얼마나 잘못하였기에 이 노인을 때리려 하는가? 하며 호통을 쳤다. 그 소녀는 이 녀석은 내 증손자요. 내가 내 아들의 손자를 때리는데 무엇이 잘못 됐다는 말이요? 하며 당당하게 말하였다.


그 관리는 이렇게 늙은 노인을 증손자라니..... 너는 지금 나를 조롱하고 있느냐? 노발대발하며 칼을 빼어 들었다. 그러나 그 소녀는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았다.


저희 집에는 좋은 약재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영단묘약(靈丹妙藥)도 아닙니다. 그 약재를 평생 먹다보니 이렇게 젊어 보이는 것이지요. 나리께서는 믿지 않으시겠지만 내가 그 약재를 먹지 않았다면 거동은 불편하고, 백발은 성성하고, 눈은 멀고, 귀는 먹고... 아마 저기 있는 저 증손자와 같게 되었을 것이요.


그 관리는 고개를 끄덕이며, 그런데 말이요, 당신은 어린 소녀 같은데 어떻게 이 노인의 증조모가 됩니까? 소녀는 크게 웃으면서 내 나이가 372살이요.


그러면 그 약재의 이름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실 수 있소?


물론이요. 그 약재는 다름 아닌 구기자요. 봄의 잎을 천정초(天精草), 여름의 꽃을 장생화(長生花),가을의 열매를 구기자(枸杞子), 겨울의 뿌리를 지골피(地骨皮)라 하지요. 이를 200일을 먹으면 신체는 건강해지고, 365일을 먹으면 어린아이와 같이 젊어지지요.


그 관리는 그 말을 가슴속에 새겨두고 집으로 돌아가 실천하였다. 과연 그 소녀의 말대로군......


옛날 진도읍 북상리 마을이 큰 문제를 안고 있어 세간의 화제가 되었다.


식량이 부족한데 사람이 늙어도 죽지 않고 보통 2백년 3백년을 살기 때문이었다.


작은 마을에 노인들이 가득하지만 어쩔 수 없어 마을 회의는 언제고 그 이유를 규명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나중에는 노인들이 오히려 관심을 더 갖고 이유를 찾던 중 마을 위쪽에 있는 샘을 관찰하게 되었다.


바로 옆에 한 아름이나 되는 구기자 고목나무가 있는 데 샘 돌 사이마다 뿌리가 뻗쳐 있었다. 샘물은 구기자 뿌리에 젖은 약수였던 것이다. 노인들은 혹시 그것 때문인가 하고 고목나무를 잘라버렸다. 그랬더니 차츰 수명이 줄고, 결국 동네 사람들의 수명이 일반화 됐다는 이야기다.


요즘도 그 샘은 남아 있지만 마을 사람들은 거의 수돗물을 사용하고 있는데 샘 바로 옆에 살고 있는 이씨 할머니 한 분은 앞마당 지하수를 뚫어 그 물을 먹고산다. 그래서인지 이씨 할머니는 90세가 되었어도 피부가 곱고 건강하다.


구기자와 신선


중국에 서선이라는 사람이 살았다.

그는 깊고 깊은 산골에 들어가 살면서 풀뿌리를 캐었다.

그는 그 풀뿌리를 먹고 연명했으며, 그 중 약초를 가려서 약을 만들어

산밑 마을의 가난한 사람들을 찾아가서 무상으로 치료를 해 주곤 했다.


하루는 그가 약초를 캐어서 약탕기에 넣고 약을 달이고 있자니까 어디서인지 누런 개 한 마리가 나타나서 약탕기 주위를 어슬렁거리는 것이었다. 서선은 산밑 마을에서 올라온 개인가 하고 그냥 하는 모양을 바라보고 있었다. 그 누런 개는 한참 동안이나 약 냄새를 맡고 있더니, 날이 어두워지기 시작하자, 슬며시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다.


서선은 참으로 이상한 개도 다 있구나 생각했다.

그런데, 그날 밤 서선의 꿈에 낮에 보았던 개가 나타났다.


그는 그 개를 따라갔는데 개는 산속으로 깊이 들어가더니 사방을 조심스럽게 둘러보고는 재주를 넘어서 예쁜 여자로 변하는 것이었다. 서선은 신기하여 조금 더 자세히 보려고 다가가다가 꿈이 깨었다.


서선은 그 꿈이 예사 꿈이 아니라고 여겨졌다.

다시 그 누런 개가 나타난다면 꼭 개의 정체를 알아보리라고 단단히 마음먹었다.

그 날, 다시 누런 개가 나타났다. 서선은 그 개에게 먹이를 주며 얼른 그 목에 붉은 실을 매어두었다. 개가 돌아가고 난후에 그는 그 실을 따라가 보았다. 그 실은 어젯밤 본 듯한 숲으로 이어져 있었고 그 실 끝이 구기자나무 가지에 매어져 있었다.

서선은 구기자나무 밑을 파 보았다.

그랬더니 땅속에서 개의 형상을 닮은 뿌리가 나왔다.

그는 그 뿌리를 먹고 신선이 되었다.


------------------------------------------------------


구기자(枸杞子) 구기자의 구(枸)자는 개 구(狗)자 에서 유래되었다고도 합니다. 그 뿌리가 오래 자라면 마치 개의 형상처럼 되기 때문입니다.


구기자는 독성이 없어 장복하여도 부작용이 없으며 근육과 뼈의 발달을 튼튼히 하고 정력을 증진시켜주며 정신적, 육체적 피로회복은 물론 위장, 간장, 심장, 신장병 등에 치유효과가 있으며 눈을 밝게 합니다.


구기자는 정기와 운기를 성하게 하여 열을 쫒아내며 장과 위를 기름지게 하고 다리와 허리가 아픈데도 구기자 뿌리가 경이로운 효과를 나타내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고 여드름, 종기를 없애는 등 피부 미용효과가 탁월합니다.


이런 구기자를 차로 끓여 장기간 복용하면 얼굴빛이 어린아이 얼굴처럼 맑아지며 노쇠현상을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구갈증을 비롯하여 두통 등에서 오는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는 콜레스테롤의 장내흡수를 억제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강화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예부터 구기자는 오래 먹으면 뼈가 튼튼해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흰머리가 검어질 뿐만 아니라 백 살 이상 장수하게 되고 눈이 밝아지고 추위와 더위를 타지 않게 된다고 알려져 있고,  허리 아픈데, 허약체질, 어지럼증, 두통, 당뇨병, 만성 소모성 질병, 폐결핵, 빈혈, 성기능 감퇴 등에 보약으로 널리 쓰여 왔습니다.


또한 중국의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약을 찾아 세계 각지로 신하를 보냈는데 그때의 궁중비법으로 되어 있는 불로장수의 처방에는 오노원동환, 칠보미발단, 년령고본환의 3가지가 있었는데 이 3가지 처방에는 공통으로 구기자를 사용하고 있어서 진시황제가 찾는 불로초가 구기자라는 속설이 있습니다.


북한에서 펴낸 <백년장수의길>에서는 위의 약효들을 증명하듯 구기자에 대해서 이러한 체험담 및 글이 실려 있습니다.


“구기자차를 오래 마신 덕인지 10년이나 젊어 보인다. 78세인 김 할아버지는 햇볕에 말린 구기자를 가루 내어 더운 물에 담그어 만든 차를 식사하기 한시간전에 한 번에 한잔씩 하루 3번 마시는 방법으로 25년을 장복하였다. 그래서인지 나이에 비하여 10년이나 젊어 보이고 입맛도 좋고 잠도 잘 들며 걸음걸이도 패기가 있다. 아픈데도 없었다. 혈압을 비롯한 모든 검사값이 정상이다. 그는 돋보기 없이도 신문을 볼 수 있다. 구기자의 약효의 하나에 눈을 밝게 하는 것과 정신적 피로감을 해소한다고 하는데 아마 그 덕을 본 것 같다.”


 

구기자는 지상에 신선(神仙)을 실현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식물입니다. 집집마다 정원수로 널리 심을 것을 권장합니다.


백세 구기자 티백 1개에 2L의 물에 우려낼 수 있습니다. 구기자는 소량의 물로 긴하게 우려먹는 것보다는 다량의 물과 함께 보리차처럼 마셔야 구기자의 약효성분이 물과 함께 전신을 돌면서 약리작용을 합니다.


* 구기자 죽염수 만들기


백세 구기자 티백 1개를 1.5L의 물에 넣고 9번 구운 죽염을 티스푼으로 하나 넣어 0.9%의 구기자 죽염수를 만들어 저녁에 잠들기 전에 한 컵, 아침에 기상하여 한 컵, 평시에 식사 전후 한 시간 반에서 두 시간은 피하여 홀짝홀짝 침과 잘 섞어서 하루 1.5L~2L를 드세요. 맛도 구수하여 먹기도 좋고 늘 장복하면 체질을 약 알카리의 건강 체질로 만들고 늙지 않고 장수하는데 큰 효용이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물을 히라미드나 피라미드로 24시간 이상 처리한 물을 쓰면 더욱 좋습니다. 정수기위에 히라미드를 올려 사용하면 그 물이 히라미드수가 됩니다. 또한 물통에 히란야를 부착하여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천연 구기자 스킨 만들기


백세 구기자 티백 1개를 한 컵의 정제된 물에 진하게 우려냅니다. 여기에 9번 구운 죽염을 1/4스푼 첨가하여 잘 섞어 스프레이 병에 담아 히라미드나 피라미드에 보관하며 사용하면 다 쓸 때까지 변하지 않고 피부가 아주 좋아하는 천연 구기자 스킨이 됩니다. 피라미드가 없을 시는 냉장고에 보관하며 사용하면 됩니다. 구기자는 폐를 윤택하게 하여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만큼 구기자를 마시고 바르면 피부의 잡티가 사라지고 맑아지게 됩니다. 

 
 
추천 0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구기자 목록

게시물 검색

의식상승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책임의 한계와 법적고지 이메일무단수집거부 Copyright @2006© love & light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